바로가기

DaiGinjo 다이긴죠

  사케의 역사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사케란?
 
사케는'술'이라는 뜻으로 일본어로 쌀로 빚어 가장 맑은 상태로 잘 걸러낸 술을 의미하며
사케는 재료인 쌀과 물에 따라 품질이 달라지며 등급을 나누어 체계적인 관리를 받는다고 합니다.
술을 만드는 쌀은 우리가 먹는 쌀과 조금 다르며, 좋은술에 사용되는 쌀은 일반 쌀에 비해 입자가 크고 쌀의 중심부에 전분이 많다는 점입니다.

 
사케즐기기.jpg
 
-----니혼슈 & 쇼추-----
 
사케는 크게 니혼슈와 쇼추로 구분됩니다.
니혼슈 - 쌀과 물을 누룩균을 이용하여 증류시켜만든 청주, 차갑거나 뜨럽게 마신다.
소추 - 니혼슈를 증류시켜 만든 증류수, 알코올 도수가 높아 얼음을 넣어 마시거나 따뜻한 물을 넣어 희석해 마시는 것이보통

니혼슈는 차갑거나 뜨겁게 마시지만 쇼추는 알코올 도수가 높아 얼음을 넣어
사미거나 따뜻한 물을 넣어 희석해 마시는 것이 보통입니다.
술이 아닌 요리로 인정되는 일본의 술 사케
사케는 '술'이라는 뜻의 일본어로 쌀로 빚어 가장 맑은 상태로 잘 걸러낸 술을 의미.
사케는 재료인 쌀과 물에 따라 품질이 달라지며 등급을 나누어 체계적인 관리를 받는다.
술을 만드는 쌀은 우리가 먹는 쌀과는 조금 다르며, 좋은 술에 사용되는 쌀은 일반쌀에 비해 입자가 크고 쌀의 중심부에 전분이 많다.
 
* 우리가 흔히 정종으로 잘못 알고 있는 일본 술은 니혼슈를 말하며
정종(正宗마사무네)이라는 마은키쿠마사무네, 사쿠라마사무네 등의 측정 상표일뿐.
 
 
사케즐기기2.jpg
 
-----사케 & 마리아주-----
 
사케마리아주
 
'마리아주'란 와인과 음식의 궁합을 말하는 것, 사케에도 마리아주가 있으며,
맛의 강하고 진한 정도, 차고 뜨거운 음식의 온도, 조리버, 그리고 코스 요리의 순서에 따라 각기 어울리는 사케가 다릅니다.
 
 
사케즈기기3.jpg
 
----- 사케 맛있게 먹는 법 -----
 
생선회처럼 식재료 본연의 맛을 느껴야 할때는 맑고 까끗하고 드라이한 다이긴조같은 사케가 어울리며,
조림이나 구이같은 소스가 들어가는 음식에는 강하고 진한 맛의 겐슈(물을 전혀 첨가하지 않은 알코올도수 17% ~ 18%의 청주)가 어울립니다.
느끼한 음식과 궁합이 안맞는 편인데, 버터 크림이 들어간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사케는 차게해서 마시는 것이 그 풍미를 더욱 잘 음미 할 수 있습니다.
단, 따뜻한 요리를 먹을때는 데워서 마시는 야마하이준마이나 겐슈, 혼조죠슈 등이 좋으며,
데울때는 너무 뜨겁지 않게 사람의 체온 정도로 해서 마십니다.